본문 바로가기

기업정보/리노공업

리노공업 3Q21 실적 예상 (feat. 7~9월 수출 실적)

반응형

※ 본 예측은 필자가 모은 데이터를 토대로 계산을 한 값이나.. 필자가 모은 로우 데이터가 잘못 되었거나.. 추정값이 맞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실적 추정을 하는 사람도 있다~ 정도로만 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번에는 9월까지 발표된 부산 강서구 수출 실적을 토대로.. 리노공업의 3Q21 수출 실적을 예상해본다.

- 실제로 DART에 올라오는 3Q21분기보고서는 11월 중순에 나올것이니.. 대략적으로 1개월 정도 먼저 본 기업의 분기 실적을 예상 할 수 있다. (물론 100% 매칭은 어렵겠지만.. 어느정도는 맞지 않겠나 한다.)

- 실제 리노공업의 3분기 분기보고서가 나오면.. 이번 실적 예상과 얼마만큼의 편차가 있는지 확인해보면..재미있을 것 같다. (향후 실적 데이퍼 예상시에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고^^)

 

참고로..이전 포스팅에서는 8월까지 월별 수출 실적을 토대로 리노공업의 3Q21 수출 실적을 예상해봤었고..(아래 포스팅 확인) 이번엔 7~9월까지 데이터를 다 모을 수 있기에.. 이전 글과 비교해가며 정리한다.

 

https://yusae8th.tistory.com/77

 

[리노공업]3Q21 실적예상 - 9/15 포스팅 내용 수정본

21.09.15에 발표된 수출 지표를 토대로 3Q21 실적을 예상하는 포스팅을 작성했었다. 근데..오늘 우연히.. 기존 로우데이터들을 확인하다가.. 당시 필자가 확인하지 못한 오류를 찾아냈었기에.. 수정

yusae8th.tistory.com

 

https://yusae8th.tistory.com/61

 

리노공업 3Q21 실적 예상 (feat. 8월 수출 실적)

21년 09월 24일 - 본 실적 예상 글에 나오는 백데이터 점검 중 일부 내용을 수정하였습니다. 본 글은.. 기존 글이므로 아래 내용은 수정하지 않고.. 추가로 포스팅을 작성했으며.. 기본 데이터의 가

yusae8th.tistory.com

 

1. 분기별 핀 + 소켓 수출 yoy 지표

 

지난 포스팅에서는 9월 수출이 7~8월 수출의 평균이라고 가정하고 계산했었는데.. 실제 9월 수출 지표 확인 결과 그보다 훨씬 낮은 값이 나왔다. (9월 추석 연휴라도 어느정도는 선방 할 줄 알았는데.. 조업일수 감소에 의한 현상인지.. 아니면 반도체 쇼티지로 인한 고객사의 수요 감소때문인지..잘 모르겠다.)

지난 포스팅에서 예상(9월 수출 = 7, 8월 수출 평균값)했던 결과 대비 yoy값이 10% 이상 낮아졌다.

(아래 그래프 2개 비교.. 상단 그래프는 오늘 작성한 것이고.. 아래 그래프는 9월에 작성한 것임)

 

 

 

2. 상기 결과를 토대로 3Q21 매출액 예상

7, 8, 9월 수출 데이터를 토대로 리노공업의 3Q21 매출액을 예상해보면..

약 770억 나온다. (계산식은... 총 매출 = 관세청 수출액 x 100 ÷ 77이다.)

- 본 계산식에 대한 가설은 이전 포스팅에 나와있다.

- 지난 포스팅에서는 9월 수출 실적을 높게 예상했기에.. 영업이익 870억을 예상했었고..금번 확인 시 약 100억이나 감소할 것으로 예상치가 나왔다. (너무 희망에 가득차서 예상 했었던 것을 반성함.)

 

이 데이터를 네이버 컨센서스와 비교를 해 보자..

(지난달 네이버 컨센 대비..

3Q는 매출은 약 3억 감소, 영업이익은 1억 증가..

4Q는 매출은 약 70억감소, 영업이익은 4억 감소했다.) 

- 컨센이 낮아진 이유를 정확하게는 알 수 없겠지만.. 아마도.. 물류정체, 각종 쇼티지로 인한 수요처 발주 감소(개인 뇌피셜) 등으로 인한 컨센 하회로 추정된다. 

- 리노공업은 주 고객사가 시스템반도체 관련이므로.. 메모리반도체 피크아웃은 영향이 낮다고 판단함.

어쨌든.. yoy 성장은 지속적으로 할 것으로 예상 할 수있다.. (qoq는 2.4% 감소 예상)

But.. 성장율이 감소하는것은 주가 상승에 대한 모멘텀이 줄어드는 시그널이 될 수 있으니 주의!! 

- 하지만.. 매년 

3. 결론

상기 가정을 토대로 

3Q21 예상 매출액 = 770억

영업이익 = 308억 (이익률 40% 가정 시.. 최근 4분기 영업이익률 평균은 40.69%)

을 예상해보며.. 본 포스팅을 마친다.

 

※ 본 예측은 필자가 모은 데이터를 토대로 계산을 한 값이나.. 필자가 모은 로우 데이터가 잘못 되었거나.. 추정값이 맞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실적 추정을 하는 사람도 있다~ 정도로만 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