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고금리 지급 파킹통장 비교

반응형

티끌모아 태산^^

올 봄에 3프로TV에서 파킹 통장이란것을 알게 되었고..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

그날 이후로 여러 파킹 통장들을 검색한 뒤 상상인 저축은행의 뱅뱅뱅 파킹통장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던 중 올 7월 1일 금리 인상 소식을 접하고.. 언제 쓸지 모르는 돈은 계속 상상인 저축은행으로 옮겨서 파킹통장에 넣어두고 있다.

  1. 파킹통장이 뭔가요?

한마디로 파킹 통장은 입출금통장으로 가입을 해서 하루만 넣어둬도 고금리를 지급하는 금융 상품이며,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제공하는 보통예금 0.1~0.2% 금리 대비 10배 정도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10여년 전에는 CMA 계좌 열풍이 있었는데.. 당시의 CMA 상품이 현재 파킹통장과 비슷한 상품이라고 보면 된다.

현재도 증권사마다 CMA는 존재하지만..대부분의 CMA가 1%에 한참 못미치는 금리를 제공한다.

(CMA RP_네이버통장은 1천만원 이하 까지는 1% 금리 제공)

※ 주의 : 5천만원까지는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가 되지만, 초과금은 보호가 되지 않는다.

 

  2. 파킹통장 비교

파킹통장으로 유명한 3개 상품을 비교하고자 한다.

 1) 상상인 저축은행 - 뱅뱅뱅 파킹통장 369 정기예금 (앱 전용)

    참고로 이건 입출금이 자유롭지 못하고 2년짜리 정기예금인데.. 중도해지 시에도 약정 금리를 받는다.

    그래서.. 계좌 쪼개기를 엄청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가입기간은 24개월임. 

 

    그리고 거래 기간에 따라 1.81 ~ 2.11%까지 금리를 받을 수 있으며, 금액 한도는 없다.

 

뱅뱅뱅 파킹통장 369 정기예금 금리

 

 2) SBI 저축은행 사이다뱅크 - 쏠쏠한 이자혜택 입출금통장 (앱 전용)

     2억 이하는 1.2%, 2억 초과는  0.2%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통장 쪼개기 가능, 이자지급 월 1회, 조건없이 모든 수수료 면제

     수수료는 ①이체 수수료, ②자동이체 수수료, ③모든 ATM(은행, 편의점 등) 체크카드 입출금 수수료, ④문자 등 입출금알림서비스 수수료 를 말한다.

SBI 저축은행 사이다뱅크 파킹통장 금리

 

 3) OK 저축은행 - OK파킹대박통장 (앱 전용)

     30억 이하는 1.8% 기본 금리 + 우대금리 0.2% = 2.0%

     30억 초과분부터는 0.1%의 금리를 받을 수 있다. - 근데.. 30억 이상을 파킹통장에 ??

    그리고 최고 2.0%의 금리를 받으려면.. 시중은행이나 증권사 앱에서 제공하는 오픈뱅킹에 이 통장을 등록하면 된다. (오픈뱅킹 등록은 간단하니까.. 2.0%라고 보면 된다.)

 

OK파킹대박통장 금리

 

  3. 장단점 비교

  일단 금리를 보면 OK저축은행, 상상인 저축은행 이 두곳이 좋은 것 같다.

  근데..ATM 수수료 면제, 입출금알림서비스 무료 측면에서는 SBI저축은행도 나쁘지는 않은 것 같다.

 

  상상인 저축은행 금리도 7.2부터 오른거라..현재 시점에서는 1.81% 이자를 받을 수 있는데..

  OK는 기간 제한 없이 2.0%를 받을 수 있으니.. OK로 갈아타야할지.. 고민이 된다.

 

  4. 기타

참고로 내가 현제 상상인에 들어있는 정기예금 쪼개기를 예시로 들어보면.. 아래와 같다.

① 통장1 : 50만원 

② 통장2 : 40만원

③ 통장3 : 30만원

④ 통장4 : 20만원

등으로 쪼개놓고.. 돈이 필요하면 예금 해지 후 현금화해서 사용하는 상황이다.

가입 당시에는 파킹 중 금리가 제일 좋다고 알고 있어서.. 가입했는데..

 

글 작성하면서 비교하다보니.. OK가 오히려 더 편할 것 같네..

(어차피 나는 6개월 이상 장기로 묵혀두지 않을 것 같으니...)

 

  5. 그래서 결론은??

 

읏맨이 최종 승리했습니다.

 

읏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