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정보/리노공업

리노공업 3Q21 실적 예상 (feat. 8월 수출 실적)

반응형

 

21년 09월 24일 - 본 실적 예상 글에 나오는 백데이터 점검 중 일부 내용을 수정하였습니다. 

본 글은.. 기존 글이므로 아래 내용은 수정하지 않고.. 추가로 포스팅을 작성했으며.. 기본 데이터의 가정들은 거의 동일하고.. 21년 9월 실적 예상에 대한 내용만 수정이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참고로.. 본 3Q21 실적 예상에 대한 수정글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yusae8th.tistory.com/77

 

[리노공업]3Q21 실적예상 - 9/15 포스팅 내용 수정본

21.09.15에 발표된 수출 지표를 토대로 3Q21 실적을 예상하는 포스팅을 작성했었다. 근데..오늘 우연히.. 기존 로우데이터들을 확인하다가.. 당시 필자가 확인하지 못한 오류를 찾아냈었기에.. 수정

yusae8th.tistory.com

 

 

포스팅에 앞서.. 본 글은 필자가 어떤 방식으로 기업의 실적을 예측하는가에 대한 의견이다. (주식 매수 매도에 대한 의견은 아님을 밝힌다.)

 

얼마전에 포스팅 한 글에.. 리노공업 8월 수출 실적을 확인하고.. 3Q21 실적을 개인적인 시각에서 예상해보겠다고 했었다. (정확하게 리노공업의 실적이라고는 할 수 없으나.. 지역 수출을 확인하면.. 어느정도 추이가 비슷할 것이라 생각했기에 그리 포스팅을 했다.)

 

https://yusae8th.tistory.com/56

 

리노공업 실적분석 + 향후 매출 예상

17년부터 2Q21까지 리노공업의 실적을 복기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라와있는 매출 자료를 엑셀에 정리 후 아래와 같이 각 지표별로 그래프를 그려 보았다. 1. 매출, 영업이익 (

yusae8th.tistory.com

 

그리고 오늘이 15일이라 수출 실적 확인이 가능하기에.. 나름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데이터를 토대로 3Q21 실적을 추정해 보고자 한다. 물론 9월 수출은 10/15에 나올건데.. 그때면.. 필자가 모을 수 있는 추정 backdata (3Q21)는 모두 모은 것이니.. 그때 다시 3Q21에 대한 추정을 다시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매번 이런식으로 예측을 하다 보면.. 언젠가는 필자의 추정 로직이 어느정도 수준에 다다를 것이라 기대하면서..)

참고로 3분기 보고서는 11월 중순에 나오니.. 약 1달 가량 빠르게 실적을 추정 해 볼 수 있다. ㅎㅎ

 

실제 관세청 수출금액을 다운받고.. dart에 올라온 보고서 상 수출금액을 비교해 보았다. (필자가 확인한 관세청 수출금액이 실제 리노공업의 수출금액과 상관관계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절차임)

* 근데 본 계산에 약간의 문제가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 실제 보고서 상 금액은 원화 단위이고.. 관세청 자료은 UDS 단위이므로.. 환율 변동에 따른 편차를 잡을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단순화시키기 위해서.. 필자는 해당 분기 평균 기준 환율을 대입하여 계산을 하였다. 그랬더니.. 그 비율이 약 80~100% 수준이 되었다. 이를 토대로.. 3Q21 관세청 수출액을 기준으로.. 리노의 3Q21 수출 금액을 어느정도 선에서 예상 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7~8월 수출 데이터를 보고.. 9월 데이터를 추정하여.. 3분기 실적을 추정해보자.

 

1. 분기별 핀+소켓 매출 yoy 지표

참고로 19년부터의 자료를 사용하여.. 어쩌면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범할 수도 있다고 본다. 하지만.. 최근 추세를 확인하기에는 크게 문제가 없다고 생각해서.. 본 자료를 토대로 예측을 해 보고자 한다. 

3Q19부터 전년비 상승을 했으며.. 4Q20을 제외하고는 지속적으로 yoy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로.. 3Q21의 경우는 9월 실적을 제외하고도.. 벌써 3Q20 당시 매출을 넘어섰다. 만약..7, 8월 실적의 중간치만 나온다면..분기 실적 최대치(매출액)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래 그래프는 9월 수출 실적이 7~8월 중간치가 나왔을 경우를 추정한 데이터를 토대로 그린 그래프임)

참고로 이번 3분기에는 하계휴가, 추석 연휴 등으로 가동율이 조금 낮아 질 가능성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예전 기사에 따르면.. 2004년에 하계휴가를 교대로 실시했다고 하는 내용을 봐서는.. 물량 증가 시 가동율 하락이 그리 크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한다.

 

 

2. 상기 가정을 토대로 한 3Q21 매출액 예상

위 가정 (9월 수출액 = 7~8월 평균) 을 토대로 리노공업의 3Q21 매출액을 예상해보면..

약 870억이 나온다. (계산식은... 총 매출 = 관세청 수출액(예상) x 100 ÷ 77

이를 네이버 컨센서스와 비교를 해 보자..

네이버 컨센은 720억으로 나와 있다. 2Q21이 피크를 찍고.. 4Q21까지 하락할 것이라 나와있다.

(3Q실적 발표 후.. 누가 더 실제와 가까운지 확인을 해 보는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3. 결론

상기 가정을 토대로 

3Q21 예상 매출액 = 870억

영업이익 = 348억 (이익률 40% 가정 시.. 최근 4분기 영업이익률 평균은 40.69%)

 

※ 본 예측은 필자가 모은 데이터를 토대로 계산을 한 값이나.. 필자가 모은 로우 데이터가 잘못 되었거나.. 추정값이 맞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실적 추정을 하는 사람도 있다~ 정도로만 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